ript data-ad-client="ca-pub-9211185513628762" async src="https://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js/adsbygoogle.js"> 약수란 무엇인가 :: 행복한 글짓기 //추가 단축키 var key = new Array(); key['w'] = "/admin/entry/post/"; key['e'] = "/admin/skin/edit/"; key['r'] = "/admin/plugin/refererUrlLog/"; key['h'] = "/"; function getKey(keyStroke) { if ((event.srcElement.tagName != 'INPUT') && (event.srcElement.tagName != 'TEXTAREA')){ isNetscape=(document.layers); eventChooser = (isNetscape) ? keyStroke.which : event.keyCode; which = String.fromCharCode(eventChooser).toLowerCase(); for (var i in key) if (which == i) window.location = key[i]; } } document.onkeypress = getKey;
728x90
반응형


코로나로 인해서 약수터가 닫힌 곳이 많지만 남한산에 가서 한 곳, 대모산에 가서 두 곳, 여전히 약수를 먹을 수 있는 곳을 발견했다. 산에서 내려오는 약수가 어째서 약수인 걸까? 어떻게 도움이 되는 걸까? 예전에 드라마를 보다 보면 큰 통을 들고 뒷산, 앞산에 약수를 받으러 다니는 장면을 종종 볼 수 있었는데 과연 먹어도 되는 물인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대모산을 오르다보니 성지 약수터가 있다.
성지 약숴 앞에 먹는 물 수질검사표가 있다.
수질검사표에 보면 시설명, 채수 일자, 시험항목, 검사기관, 시험 완료일, 시험 결과를 상세히 알려주는 수질 검사 결과지가 있다. 성지 먹는 물 공동시설은 3월 3일에 채수를 했고 내가 방문을 했을 때는 5월 26일이다. 아직 3개월이 되지 않았다. 시험항목으로는 먹는 물 수질기준 6개 항목을 하며 검사기관은 강남구 보건소 의약과에서 하고 시험 완료일은 2021년 3월 5일이다. 시험 결과는 적합이다.




먹는 물 수질기준 6개 항목도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질산성질소, 암모니아성 질소, 과망간산칼륨 소비량, 일반세균, 총대장균군/100ml, 분원성 대장균/100ml다.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



그렇다면 약수는 어떤 조건이 있어야 하는가를 살펴보자.

약수란 무엇인가?
"물의 여덟 가지 덕목'에 약효까지 있어야 약수



좋은 물이란 어떤 물을 말하는 것인가. 우선 수온이 1년 내내 변함이 없고, 냄새가 나지 않아야 되며, 각종 미네랄과 용해성 무기질을 적당량 함유하고 있으며, 유리성 탄산가스를 알맞게 함유한 약한 산성이어야 한다. 완벽한 물이라면 인체에 해로운 균이나 유독한 성분이 없어야 함은 물론이다. 예로부터 물 한 모금 마시는 것도 함부로 하지 않고 까다롭게 따졌던 품천가(品泉家) 들은 맑고, 차고, 부드럽고, 가볍고, 아름답고, 맛이 좋고, 냄새가 나지 않으며, 탈이 없는 물을 최고로 쳐주었다. 이를 물의 여덟 가지 덕목이라 한다.




*주의사항
물부족 및 수질오염이 예상되어 손을 씻거나 세수를 하는 등의 행동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 그래?
그날 손씻고 세수하시는 분을 봤는데 아마도 이 안내판에 써 있는 주의 사항을 읽지 않아서이지 않을까?


맑고, 차고, 부드럽고, 가볍고, 아름답고, 맛이 좋고, 냄새가 나지 않으며, 탈이 없는 물이 약수라고 한다. 이러한 여덟가지 덕목을 갖춘 물을 먹고살면 몸에도 좋고 마음에도 좋은 영향을 끼치지 않을까? 마음도 좋은 덕목이 가득한 삶이 되길 바래본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